표준번호 | KS L 2003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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표준명(한글) | 복층 유리 | ||
KS원문보기 | 기계가독 원문보기 |
일반정보
표준분야 | (L) 요업 - (L10) 유리 | 표준구분 | 제품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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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정일 | 1971-07-28 | 최종개정확인일 | 2023-10-31 |
기술심의회 | 세라믹 기술심의회(L) | 전문위원회 | 건물용 유리 |
적용범위 | 이 규격은 건축물, 냉동·냉장 쇼케이스, 철도 차량의 창 등에 사용하는 복층유리¹에 대하여 규정한다.
주(1) 복층유리란 2매 이상의 판유리를 일정한 간격에 두고 나란히 놓고, 그 간격을 외기압에 가까운 압력의 건조 공기를 채우고, 그 주변을 봉착한 것이다. |
담당 부서 및 담당자 정보
표준개발협력기관 | 한국건설생활환경시험연구원 | |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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담당부처 | 국가기술표준원 | 담당부서 | 바이오화학서비스표준과 |
담당자명 | 장미경 | 담당자 연락처 | 043-870-5394 |
국제 표준 부합화
표준분야 | 대응 국제 표준 | 부합화 수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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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CS코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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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용 표준
표준번호 | 표준명 | 제/개정일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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KS B 5209 | 강제 줄자 | 2021-10-22 |
KS L 2002 | 강화 유리 | 2021-12-31 |
KS B 5202 | 마이크로미터 | 2023-08-01 |
KS L 2006 | 망 판유리 및 선 판유리 | 2023-10-31 |
KS L 2005 | 무늬 유리 | 2019-11-22 |
KS L 2015 | 배강도 유리 | 2021-12-31 |
KS L 2014 | 열선 반사 유리 | 2020-12-24 |
KS L 2008 | 열선 흡수 판 유리 | 2023-10-31 |
KS L 2004 | 접합 유리 | 2019-11-22 |
KS L 2525 | 판유리류의 열저항 및 건축 관련 열관류율의 계산방법 | 2021-12-31 |
KS L 2514 | 판유리의 가시광선 투과율 , 반사율 , 방사율, 태양열 취득률 시험 방법 | 2021-12-31 |
KS L 2012 | 플로트 판유리 및 마판유리 | 2023-10-31 |
기술기준
기술기준명 | 부처명 | 부서명 | 제/개정일자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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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 | 국토교통부 | 건설안전과 | 2017-07-01 |
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 | 국토교통부 | 건설안전과 | 2020-10-13 |
건설공사 품질관리 업무지침 | 국토교통부 | 건설안전과 | 2022-01-18 |
건설공사 품질관리 지침 | 국토교통부 | 건설안전과 | 2014-05-23 |
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생활용품의 안전기준 | 국가기술표준원 | 생활제품안전과 | 2017-08-29 |
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생활용품의 안전기준 | 국가기술표준원 | 생활제품안전과 | 2017-02-08 |
공급자적합성확인대상생활용품의 안전기준 | 국가기술표준원 | 생활제품안전과 | 2018-06-29 |
도시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7-03-03 |
도시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6-03-08 |
승강기 검사기준 | 국민안전처 | 승강기안전과 | 2015-05-13 |
승강기 안전검사기준 | 행정안전부 | 승강기안전과 | 2016-11-23 |
승강기 안전검사기준 | 행정안전부 | 승강기안전과 | 2018-03-23 |
안전·품질표시대상공산품의 안전·품질표시기준 | 국가기술표준원 | 생활제품안전과 | 2015-12-30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0-09-22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7-09-05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1-11-18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기술안전과 | 2014-12-19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0-12-01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1-06-28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7-03-03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7-12-11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3-01-31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3-09-12 |
철도차량 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24-05-16 |
철도차량기술기준 | 국토교통부 | 철도안전정책과 | 2018-12-18 |
표준 이력사항
변경일자 | 구분 | 고시번호 | 제정, 개정, 폐지사유 | 신구대비표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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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971-07-28 | 확인 | 7201 | ||
1974-04-29 | 확인 | 2053 | ||
1977-10-11 | 개정 | 010067 | ||
1980-12-30 | 개정 | 802508 | ||
1982-06-28 | 개정 | 820782 | ||
1987-12-21 | 개정 | 872763 | ||
1992-11-19 | 확인 | 921091 | ||
1997-12-16 | 개정 | 97383 | ||
2002-11-18 | 확인 | 2002-1483 | ||
2003-12-03 | 개정 | 2003-1526 | ||
2008-01-02 | 개정 | 2007-1250 | 배강도유리 명칭 또는 기호 추가 | |
2011-09-06 | 개정 | 2011-0320 | 복층유리 종류가 다양하며 비현실적으로 구분되어 있음 | |
2013-10-26 | 개정 | 2013-0569 | 국민신문고의 생활공감제안으로 최근 우리나라의 기후가 아열대성기후로 바뀜에 따라 태풍에 견딜수 있도록 풍하중 표시하여야 한다는 제안에 따라 풍압에 대한 구조내력상의 안전성을 확인 할 수 있도록 구조계산 기준을 부속서(참고)에 명기함 | |
2018-06-29 | 확인 | 2018-0178 | 5년 도래 확인표준 | |
2023-10-31 | 확인 | 2023-0456 | 5년 정기검토 대상표준으로 관련단체 및 업체로부터 개정요구가 없어 확인함 |
인증심사기준
인증심사기준 | 제/개정일자 | 구분 | 첨부파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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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017-07-21 | 개정 | 다운로드 |